<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이란?
- 모든 아동 · 청소년이 일정 학령기에 갖추어야 할 기본생활습관, 기초학습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사회적 관계형성능력 등을 갖출 수 있도록 함
- 가정-학교-지역사회를 연결하는 통합지원체제 구축을 통해서 학습, 문화 · 체험, 심리 · 정서, 복지 등 아동 · 청소년 삶의 전 영역에서의 필요에 대응하고자 함
교육복지 관점
- 강점
- 학생의 성격 강점 및 재능을 찾고 키워주는 방향으로 사업진행
- 생태
- 학생 개개인의 문제에 집중하는 병리적인 접근보다는 학교의 시스템과 문화를 변화시켜 학생 모두가 학교생활이 가능하도록 사업을 진행
- 관계
- 모든 복지사업은 학생 개개인의 관계망을 확대시키는 방향으로 진행
교육복지사업 흐름도

- 1.인사하고
- 2.여쭙고(물어보고)
- 3.의논하고
- 4.부탁하고
- 5.감사하기
<교육복지 사업>의 목표
- 교육복지 사업의 최종목표는 ‘꿈을 찾고 실천하는 학생’으로 한다.
- 대상 학생의 상황에 맞는 맞춤형&단계형 프로그램을 지향한다.
- 대상 학생의 관계를 증진시키는 방향을 지향한다.
- 대상 학생의 강점을 성장시키는 방향을 지향한다.
- 다양한 활동이 대상 학생을 중심으로 통합되는 방향으로 추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