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수완중학교 로고


서로 존중하며 꿈꾸는 늘품공동체

전문적 학습공동체

  • 홈
  • 다음혁신학교
  • 다음 전문적 학습공동체
글자크기
크게
기본
작게

전문적학습공동체

수완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개요
운영 기간: 2022. 3. 1. ~ 2023. 2. 28. (1년간)
운영의 방향

연구지원
(비용, 공간,강사 등)

개별
연구
동아리
연구
전 교직원
연구

교사 전문성
신장

운영 내용
운영 내용
전문적
학습공동체
분야 전문적학습공동체
교직원동아리 교과별 연구회
학년별 연구회
주제별 연구회
직원동아리 연구회
공개수업 전체 공개수업
학부모 공개수업
동아리별 공개수업
전체교직원 현장맞춤형자율연수
학습공동체의 날
교육과정 성찰회
동아리별 자율연수
교직원 연구 동아리 조직 및 운영
가. 운영방법

매월 셋째주 수요일 6, 7교시를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의 날’로 지정하여 연구 활동 시간 및 공간 확보하고 지속적으로 운영

나. 예산편성

전문적 학습공동체 예산을 인원에 맞추어 분배

다. 동아리 편성 방법
  1. - 학년별, 교과별, 주제별 모집을 통한 방법(동아리를 만들고 싶은 교직원이 주도)
  2. - 교과 및 학년 또는 친분이 있는 교사 간 미리 인원을 정하여 구성
  3. - 교육과정에 의해 수업이 없는 시간 선생님들 간 구성(교육혁신부 주도)
동아리 편성 방법
연번 동아리명 인원 대표

총무

분야 활동 내용 및 예산 활용 계획
1 지구의 가치, 우리의 가치 17 곽○○ 김○○ 학년별 기후환경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학생 스스로 주도하는 실천형 생태 시민 교육
2 마주보기 17 민○○ 양○○ 학년별 소통하고 공감하는 우리
3 존중과 열정을 품은 성장 18 임○○ 김○○ 학년별 학년 비전을 품은 학급경영 실천 및 학년 교육과정 진행 협의, 학년 비전을 실천하는 각 교과별 수업 공유 및 공동 수업 디자인 연구
4 야너두! 8 김○○ 여○○ 주제별 수업에 필요한 노하우, 모둠활동 등을 나누고, 공동수업디자인 설계를 통한 수업 나눔 실천
5 이상한 대화 3 정○○ 이○○ 주제별 교류분석 상담이론을 적용한 대화 기술 분석
수업 공유 문화 조성
전문적 학습공동체와 연계하여 공동 수업디자인 연구 및 나눔 수업 운영
  1. 가. 총 5개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중 ‘야너두’(주제별 동아리) 동아리에서 공동 수업 디자인을 실시
    - 공동 수업 디자인이란, 학생과 수업공개자의 성장에 초점을 맞추어 교과 통합형 수업을 팀원이 함께 디자인하고 수업 나눔을 실천하는 것을 의미
  2. 나. 전문적 학습공동체 ‘야너두’동아리는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날’ 이외에도 매주 월요일 7교시에 모임을 가져 수시로 수업 고민에 대하여 소통하고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진행
    - 수업에 관한 모든 사항 즉, 적절한 수업 도구 및 수업 방식, 학생참여형 수업, 과정 중심 평가 등을 위한 방안 등을 논의하고 공동 수업디자인을 설계하여 나눔 수업까지 연계하여 운영
  3. 다. 하나의 전문적 학습공동체에서 공동 수업 디자인 및 나눔 수업을 진행할 시 전 교원에게 알려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수업을 공유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
  4. 라. 전문적 학습공동체에서 4·16, 4·19, 어버이 날, 스승의 날, 5·18, 현충일, 학생독립운동기념일 등 사회 현안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해 계기 교육을 각 과목 수업에서 어떻게 녹여 낼 것인지 공유. 이를 통해 학습자가 중복 교육을 받지 않고 각 과목별 유기적인 통합성과 체계적인 범교과 학습 활동을 경험
전문적 학습공동체 학년별 동아리는 학년프로젝트와 연계하여 운영
  1. 가. 새 학년 준비 연수(2022.2.15.~2.17.)에서 학년의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학년 프로젝트 주제를 선정
    학년프로젝트
    1학년 2학년 3학년
    학년
    프로젝트
    주제
    지구와 같이,
    우리의 가치
    소통하고
    공감하는 우리
    존중과 열정을
    품은 성장
    세부
    프로그램
    • - 환경주제 통합 프로젝트
    • - 학교생활 중심 환경교육
    • - 소통하고 공감하는 관계 형성 프로젝트
    • - 교과 통합 프로그램
    • - 존중과 열정을 품은 통합 프로젝트
    • - 함께 하는 수업 공동체
    전문적
    학습
    공동체
    동아리명
    지구의 가치,
    우리의 가치
    마주보기 존중과 열정을
    품은 성장
  2. 나. 전문적 학습공동체 분야 중 하나로 학년별 동아리를 만들고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날에 학년 프로젝트 운영 방법을 함께 연구 및 공동 실행 계획 수립
  3. 다. 단위 교과와 교실, 학교를 넘어선 교과통합프로젝트와 주제통합프로젝트 학습을 시도함으로써 21세기 살아갈 학생들의 주도적 역량을 강화하고 삶과 연계된 배움을 실현하며 교사 간에 협력적 배움의 기회를 넓힘
수업공개
  1. 가. 코로나19의 여파로 학교 방문이 어려운 상황이므로 학부모 공개 수업이 아닌 동료 장학 형태로 공개
  2. 나. 수업공개 일정: 2022년 5월 둘째 주 중 한 교시를 자율 선택
    (2022.05.09. ~ 05.13.)
  3. 다. 참여 대상: 전체 교사